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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동,현가장치의 용어

dalmuli 2010. 1. 6. 08:09


ABS(Antilock Brake System ; 잠김방지 제동장치)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 방지. 제동효과는 일반적인 노면에서 양호하며, 특히 젖은 노면에서는 우수.

EBD-ABS(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Antilock Braking System)

  ABS에 앞바퀴와 뒷바퀴의 제동력 배분을 조정하는 시스템을 추가한 장치. ABS는 잠김방지 제동장치, EBD는 전자제어제동력배분 장치.

  즉 ABS에 전자제어제동력 배분장치가 추가된 시스템.

TCS(Traction Control System)

  눈길, 빗길 등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차량을 출발하거나 가속할 때 과다한 구동력이 발생하여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차량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시스템. 타이어가 미끄러졌을 때, 좌우 타이어의 회전수에 차이가 있을 때,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작동.

ECS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노면 상태와 운전 조건에 따라 차체 높이를 변화시켜,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장치이며, 전자제어현가장치라고도함.

  자동차는 서스펜션이 부드러우면 승차감은 좋지만, 속도를 급하게 높이거나 급하게 제동하게 되면 차량의 자세가 심하게 뒤틀리게 된다.

  이에 반해 서스펜션이 견고하면 자세변화는 심하지 않지만, 노면의 진동이 흡수되지 않아 주행 안정성이 떨어진다. ECS는 이 두 경우의

  장점을 고려한 시스템.

VDC (Vehicle Dynamic Control)

  운전자가 별도로 제동을 가하지 않더라도, 자동차 스스로 미끄럼을 감지해 각각의 바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출력을 제어하는 장치. 자동차

  제작사에 따라서 ESC, ESP, DSC, VSC 등으로도 불리며, 우리말로는 ‘차체자세제어’라고 함. 쉽게 말해 차량을 미끄러짐으로부터 안전하

  게 보호하는 차량 안전 시스템이다. ABS, EBD, TCS, ECS 등의 따위가 모두 포함된 경우가 대부분 임. 따라서 현재까지는 가장 첨단 제동

  장치라고 볼 수 있다. VDC, TCS, ESC 등의 스위치는 운전석 옆에 장착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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