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러보기/기타

기어S2 3G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dalmuli 2016. 3. 21. 16:07

기어S2 3G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스마트폰 / 주변기기 / 제품 리뷰

2015.10.09. 23:01

복사 http://stellistdesign.com/220504315468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제가 기어S2 3G 버전을 구입하면서, 궁금했던 것이 있습니다. 어떻게 작동하냐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기반의 스마트워치들은 블루투스로 연동되어 있으면 폰에 오는 알림을 제공하고, 기어S2 스포츠/클래식 버전은 거기에 더해 같은 Wifi 존에 연결되어 있으면 여전히 알림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3G 버전은, 단순히 3G 기능만 추가된 것이 아니라 내장된 eSIM을 통해 새로운 번호를 부여받으면서도 스마트폰에 연동이 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작동 방법이 조금 헷갈리기도 했지요.


제가 오늘 하룻동안 제품을 사용하면서 파악한 기어S2 3G의 작동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이 글은 제가 SKT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T아웃도어(공유)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케이스이며, 폰은 다른 통신사를 쓰면서 T아웃도어(단독) 요금제로 기어S2 3G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작동방식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착신전환 등의 기능에서)


또한, 검색을 통해 파악한 바로는 기어S 역시 비슷한 작동방식을 갖고 있는것 같습니다.


0. 착신전환 - 폰


T아웃도어 공유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착신전환 부가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기본 상태에서의 세팅은 전화 우선으로, 기어S2에 부여된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나 문자는 자동으로 폰으로 착신전환되어 걸려옵니다. 그리고 기어S2는 폰에 걸려오는 그것을 캐치해서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어S2에서 전화를 걸어도, 폰이 전화를 거는것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1. 블루투스 연결 모드


 

스마트폰이 블루투스 수신 거리에 있으면, 기어S2와 스마트폰은 블루투스로 연동되어 전화를 주고받거나, 문자를 주고받거나, 카톡에 답장을 하거나, 기타 앱 알림들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버전과 동일한 작동입니다.



2. Wifi 원격 연결모드


 


스마트폰과의 블루투스 연결이 끊기더라도, 같은 Wifi 존 내에 있다면 원격 연결모드로 전환되어, 전화는 주고받을 수 없지만 여전히 문자나 카카오톡, 각종 앱 알림들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캐비넷과의 거리는 떨어져있지만 하나의 Wifi로 작동되는 헬스장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3. 모바일데이터 원격 연결모드


 


Wifi 마저도 끊길 경우, 기어S2 3G 버전은 모바일데이터를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이 경우도 Wifi와 마찬가지로 문자나 카카오톡, 앱 알림을 받는 상태이며, 전화는 주고받을 수 없습니다. 같은 동작을 Wifi 대신에 3G 데이터로 하는 것 뿐입니다.



4. 착신전환 - 워치



기어S2 3G에는 기본적으로 T Share 앱이 설치되어 있으며, 스마트폰에도 T Share 앱을 설치하고 설정하면 착신전환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을 통해 착신전환을 워치 모드로 설정하면, 기어S2에 부여받은 새 전화번호를 사용합니다.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도, 상대방은 내 원래 폰 번호가 아니라 기어S2의 번호를 보게 됩니다. 대신에 폰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나 문자는 기어S2가 대신 받아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도 앱 알림같은건 블루투스나 원격 연결을 통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착신전환이 워치 모드가 되면, 기어S2로만 전화나 문자를 쓸 수 있고, 폰에서 전화를 걸거나 받는것이 아예 불가능해집니다. 이 상태에서 폰 가지고 전화를 걸면 "이 회선은 요청에 의해 일시적으로 발신이 정지되었다"는 안내 메시지만 들립니다.


이 기능을 쓰면 기어S2와 폰이 멀리 떨어져있어도 나에게 걸려오는 전화를 기어S2를 이용해서 전부 받을 수 있어 편리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이 착신전환은 수동으로 앱을 켜서 해줘야합니다. 하지만 T Share 앱에 자동 착신전환 옵션이 있어서, 이 기능을 켜면 기어S2와 스마트폰이 멀리 떨어져서 블루투스 연결이 끊긴 뒤 90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워치 착신전환 모드로 변경되고, 다시 블루투스로 연결되면 폰 착신전환 모드로 되돌아옵니다.


참고로 T원넘버 라는 기능은 내가 기어S2에 부여받은 새 번호로 전화를 걸 때 상대방에게 새 번호 대신 원래 폰번호를 보여주는 기능인데, 이는 유료 부가서비스입니다. 한달 무료로 제공된다고 하지만 이후 한달에 1,500원씩 내야합니다. 



5. 단독 실행 ::: T아웃도어(공유) 요금제를 쓸 때의 케이스입니다. T아웃도어(단독) 요금제를 쓸 때는 다릅니다.



단독 실행은 폰과 상관없이 그냥 혼자 작동하는 모드입니다. 착신전환을 워치로 돌려놓지 않은 상태에서 폰이 꺼지거나 하는 경우에 이 상태가 되는데, 이 때는 할 수 있는것이 별로 없습니다. 시계를 보거나, 기어S2에 넣어둔 음악을 듣거나 S헬스 같은 헬스 앱을 사용하는 것 정도입니다. 폰으로 오는 알림을 받을수도, 전화를 받을수도 없습니다. 예기치 못한 사태로 폰이 꺼지게 된다면, 착신전환을 워치로 바꿔놓는것이 아무래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기어S2 3G 모델의 여러 작동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IT 라이프가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