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일반자료

RCD공법

dalmuli 2008. 1. 2. 19:56

RCD 공법

- TOP-DOWN 공법 중심 -



  도시의 발달과 더불어 구조물이 대형화 되면서 대심도의 굴착이 가능하고 큰 하중을 지지하기 위하여 경암반의 굴착이 가능한 장비 및 공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대구경 기초를 시공할 수 있는 RCD공법이 개발되었다. 토목에서는 교각 PIER 지지용 RC기초말뚝으로, 건축에서는 TOP-DOWN 공법을 위한 PRE-FOUNDED COLUMN으로 발전하였다. 토목분야에서 사용하는 RCD는 많은 자료가 누적되었다고 판단되나, 건축분야에서 TOP-DOWN에 적용되는 RCD 공법에 대해서는 자료가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필자의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일반적인 개념 및 시공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1. RCD공법의 개요

  

  일반적인 보링의 경우 굴착기에서 드릴로드를 내리고 그 선단에 초경 합금을 매입한 비트를 설치하고 굴착면에 이것을 밀어붙이며 회전시켜서 굴착을 한다. 그러나 갈아낸 버럭을 완전하게 연속적으로 굴착공 밖으로 배출하지 않으면 비트가 버럭으로 막혀 굴착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고압의 공기, 청수, 이수 등을 비트에 공급해서 굴착면의 청소와 버럭 배출 등의 작업을 하고 있다. 공기나 물에 혼합된 버럭의 배출 경로에 따라 다음의 두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정순환 방식 : 드릴 파이프와 공벽 사이를 통해 배출하는 방식

        역순환 방식 : 드릴 파이프 내부를 통해 배출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굴착구경 수cm~수십cm 정도의 소구경 굴착기는 정순환 방식, 그보다 수m의 대구경 굴착기는 역순환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 역순환 방식의 굴착기가 리서스․서큐레이션․드릴(REVERSE CIRCULATION DRILL)이라 하여 보통 RCD라 한다.

  대구경 굴착기에 정순환방식을 적용하게 되면, 예를들어 직경 2m 정도의 굴착공에도 드릴로드 직경이 약 30~40cm로 끝나므로 이와 같이 큰 유출단면적에서는 버럭 상승 유속이 아주 적게 되어 결과적으로 부유 버럭이 자연 침강하여 구멍 밖으로의 배출이 불가능하게 되어 버린다. 따라서 대구경 입공굴착이나 지하연속벽에 사용되는 회전식굴착기와 같은 대단면 굴착의 경우는 역순환 방식을 채용한다. 단, 이 방식은 수평 굴진이나 완경사의 시공에는 적용하기가 곤란하다.


  RCD 기초의 경우 강재 케이싱을 풍화암 상단까지 내려 공벽의 안정을 도모하고 그 이하의 공벽은 보통 공내의 지하수위 보다 2m 이상의 수위를 보전하기 위하여 공 내의 수위 변동이 없도록 별도의 펌프로 보급하면서 굴착과 그에 따른 버럭을 배출하여 0.2kgf/cm2 이상의 정수압을 유지하여 수두손실로 인한 공벽의 붕괴를 방지한다. 후속 작업으로 공 내에 콘크리트 등의 충진이 완료할 때까지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지층이 불리한 경우 벤토나이트 안정액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2. RCD 공법의 장․단점


   

장점

① 대구경, 대심도 굴착이 가능하다.

② 경암층 굴착이 가능하다.

③ 기초 근입부의 주면마찰각을 고려할 수 있어 지지하중이 상대적으로 크다.

단점

① 공정이 복잡하다.

② 부대장비가 많아 상대적으로 넓은 작업공간을 필요로 한다.

③ 건축 철골기중 설치가 불편하다.

④ 굴착수직도 유지가 어렵다.


3. 장비조합


  RCD 기초의 굴착 직경은 일반적으로 국내에서는 Φ1500, Φ2000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Φ1500을 기준하였을 때의 장비 조합은 일반적으로 『표 1』과 같다.


표 1). RCD 장비조합 (Φ1500, TOP-DOWN 공사 기준)

장  비  명

규 격

수 량

용    도

Crawler Crane

80~100Ton

2대

굴착, 철골건입, 서비스

Hammer Grab

󰍋��1500

1대

Casing 내부 굴착,토사층

Casing Oscillator

󰍋��1500

1대

Casing 설치 및 인발

R.C.D

󰍋��1500

1대

암반층 굴착

Compressor

750CFM

1대

Air Lifting

Double Casing

󰍋��1500

3조

토사층 심도에 따라 조절

Excavator

0.8㎥

1대

터파기, 굴착토 잔토처리, 뒷채움

Skip Pan

30㎥

2대

작업용수 공급용

Silo           

40㎥

1식

작업용수 부족시 저장용도로 사용

Tremie Pipe

󰍋��200

2조

레미콘 타설용

용접기

20kW, AC

1대

장비보강용접 외

Column Head Holder

 

1식

Column 설치용

R.C.D 부대품

 

1식

Button Bit, Drill Rod 외

4. 오실레이터(OSCILLATOR)의 작동 원리


  오실레이터는 굴착 초기 케이싱 압입과 기초공 형성 완료 후 케이싱 인발에 사용하는 장비이며, 작동원리는 『그림 1』과 같다. 굴착 시점에 HAMMER GRAB과 병행하는 오실레이터 작업의 수직도 확보가 RCD 전체 수직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므로 철저한 시공관리를 필요로 한다.

 

5. RCD 장비의 부위별 명칭

 

MACHINE

 1. HOLDING SYSTEM onTO CASING

    1A  HYDRAULIC OR PNEUMATIC CLAMP

    1B  PINNED ADAPTOR

 2. WATER MAKE UP AND OVERFLOW PIPES

 3. WORKING PLATFORM

 4. DRILLSTRING RETAINING DEVICE

 5. MAST OR DRILLING THRUST DEVICE

 6. MAST TILT CYLINDERS

 7. GUIDE CARRIAGE  

 8. DOWN CROWD OR DRILLING THRUST CYLINDERS

 9. ROTATOR OR POWER SWIVEL

10. DRILL PIPE SUB WITH AIR CONTROL VALVES

11. FLUSHING DISCHARGE PIPE

12. PIPE HOLDING RACK


DRILLSTRING

13. FLANGED AIR-LIFT DRILL PIPES

    (NORMALLY 3M, LONG)

14. DRILL PIPE STABILIZER

15. SUB TO HEAVY DUTY STIFF ASSEMBLY

    (TO CONTROL ALIGNMENT)

16. HEAVY DUTY STABILIZER

17. STIFF SPACER PIPE

    (THIS CAN ALSO BE DRILL COLLAR)

18. NON ROTATING DRUM STABILIZER

19. DRILLING HEAD OR DRILL BIT

20. ROLLER CUTTER

    - TYPE TO SUIT GROUND CONDITIONS


6. 시공방법


  PRE-FOUNDED COLUMN으로 이용되는 SRC 구조체의 RCD 기초 시공방법을 작업순서에 따라 서울 동대문 ○○타워 신축현장에서 필자가 실제 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아래 제시한 수치는 각 현장의 작업여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을 밝혀둔다. 전체적인 작업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장의 뒤에 시공순서도 및 RCD 평․단면도를 첨부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1) 작업위치 선점 측량 및 터파기


  1) 터파기 Point 측량 (소요시간 25~30분)

  선행굴착할 위치의 Point측량(Total Station을 이용한 좌표측량)을 실시하여 터파기 할 곳을 선점


  2) 터파기 실시 (소요시간 40~45분)

  Point(Center of Bored Hole)를 기준하여 아래 그림(左)과 같이 Φ1500은 1.0m, Φ2000은 1.2m 크기의 사각형을 Marking한 후 평균 3~5m 깊이까지 굴삭기로 터파기한 후 되메우기


(2) Point 측량 및 트랜싯(Transit) 설치 (소용시간 35~45분)

  선행굴착 위치의 정 중앙 Point를 측량한 후 아래 그림(右)과 같이 Φ1500은 반지름 75cm, Φ2000은 반지름 1m인 콤파스를 철근으로 제작하여 원을 그리고 이 원의 접선이 연결되게 - 지장물(오실레이터, 파워팩, 크레인 등)이 없는 - 임의의 위치에 트랜싯을 설치하고 이 시준선의 직각에 가까운 위치를 선정하여 트랜싯을 한 대 더 설치한다. 트랜싯 설치 목적은 케이싱 수직도 관리에 있다.


               


(3) 오실레이터 설치 (소요시간 35~40분)

  오실레이터에 케이싱을 삽입하고 굴착하기 위해 이미 그려진 원에 최대한 맞추어 설치한다. 오실레이터가 정위치에 오지 않을 경우 건축 COLUMN이 RCD 기초에 편심을 줄 수 있으므로 정위치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Φ2000용 오실레이터의 경우 장비중량이 대부분 30TON을 초과하므로 장비 설치를 위해 크레인으로 양중하여 이동시 작업장 바닥의 평탄성이 고르지 않거나 연약한 지반일 경우 크레인 전도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전에 대비하여야 한다.


(4) 케이싱 설치 및 햄머그랩 굴착

  제일 먼저 케이싱 슈(Casing Shoe)를 오실레이터에 삽입한다. (소요시간 5~8분)

  케이싱 슈를 설치하고 오실레이터만으로 3~5m정도까지 압입을 한 후 햄머그랩을 계속 굴착을 진행하며 굴착심도에 따라 현장지층 및 Column 설치고를 고려하여 케이싱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요구하는 심도까지 굴착한다.

  케이싱 삽입 및 굴착도중 기설치한 트랜싯 시준선을 기준하여 지속적으로 수직도를 점검하면서 굴착을 하고, 케이싱  굴착 완료후 추를 이용한 수직도 측정을 해야 한다.

  ※ 케이싱 굴착 소요시간

    ① 󰍋��1500 기준 : 15 ~ 20 분/m

    ② 󰍋��2000 기준 : 20 ~ 30 분/m

  ※ 케이싱 조인트 연결 소요시간

    ① Key Type  : 20 ~ 30 분/조인트

    ② Bolt Type  : 30 ~ 40 분/조인트


(5) R.C.D 굴착

  R.C.D 굴착은 Bit Body 끝에 달린 Bit가 굴착하고 굴착된 슬라임은 공내의 정수압으로 Surging작업에 의해 밖으로 배출되고 슬라임이 밖으로 나오면 침전되므로 슬라임을 제거하고 물은 정제되어 다시 케이싱 Hole 속으로 되돌아가는 작업으로 요구하는 최종심도까지 되풀이된다.

  굴착을 하는 중에는 물을 충분히 보충하여야하고 암층에서 굴착압력 및 Rod 회전속도는  지층에 적합하게 조절하여야 한다. 연암층은 압력 및 Rod 회전수를 높이고, 경암층은 압력 및 Rod 회전수를 낮추어 굴착해야 한다.


(6) 굴착심도 및 수직도 점검

  R.C.D 굴착이 완료되면 설계심도까지 굴착이 되었는지 심도계를 케이싱안에 넣어 여러 곳을 점검하고 굴착심도가 충족되면 초음파탐지기(현재 국내에서는 KODEN을 많이 사용)을 설치하여 수직도를 점검한다.

  KODEN을 그림과 같이 케이싱 중앙에 설치하고 여러 센서(Sensor)를 연결한 후 케이싱 안으로 센서 Unit를 내리면 수면하에서 초음파를 발산하여 이에 의해 수직도 X-X', Y-Y' 방향으로 출력되어 굴착공의 오차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단, 공내에 물이 없으면 측정이 불가하므로 측정을 요하는 심도까지 물을 보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7) 철근망 건입 및 Column 설치

  철근망과 Column을 건입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굴착심도를 점검하여 슬라임이 굴착공 저면에 쌓였을 경우 햄머그랩을 사용하거나 Air Lifting을 실시하여 슬라임을 제거한 후 철근망 및 Column을 설치한다. 철근망을 건입할 때 먼저 철근망을 케이싱 상단에 거치시킨후 하부Column에 고정시키기 위해 철근으로 고리를 만들어 용접을 한후 하부Column을 케이싱 상단에 거치시키고, 상부Column을 크레인이 들어 거치된 하부 Column과의 수직도를 트랜싯으로 측정해서 수직도가 일치하면 Column 용접(CO2 용접)을 실시한다. 용접 종료후 Column의 열에 의한 변형 방지를 위해 크레인이 들고 있는 상태로 대기중에서 냉각시킨 후 Column을 거치시킨다. Column의 정위치 설치를 위해 좌표측량으로 2개의 Point 선점한 후 2대의 트랜싯을 시준선이 정확히 직교되게 설치한후 Column 상단이 도면상의 정위치에 자리할 수 있도록 조정한 후 지하 10~15m 지점에 내려가서 유압쟈키를 이용하여 Column 수직도를 조정하고 케이싱과 Column 사이에 텀버클이나 철근으로 Column의 위치변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8) Toe Grouting Pipe 및 트레미관 설치

  Column 설치 후 4" Toe Grouting Pipe를 Column과 최대한 떨어지게 설치하고, 케이싱에 고정시킨다. 이유는 Column에 근접할 경우 추후 천공작업이 Crawler Drill이 Column에 걸려 천공작업에 어려움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Toe Grouting Pipe 설치가 끝나면 트레미관을 설치한다. 단, 트레미관 연결부분에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 해야한다.

  참고로 Toe Grouting Pipe의 이음은 용접을 원칙으로 하며 온둘레 용접을 실시하여 공극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공극이 있을 경우 Grouting시 압력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밀실한 Grouting을 할 수 없게 된다.


(9) 콘크리트 타설

  수중 콘크리트 타설이므로 트레미관(Φ200, 8")을 이용한다. 타설 이전에 Air Surging을 실시하여 굴착저면에 침전된 침전물을 제거한 후 토공 Final Level 위로 30~50cm까지 연속적으로 타설한다.


(10) 뒷채움(Back Fill)

  콘크리트 양생(최소 24시간, 일반적으로 72시간 이상 양생)후 골재(40㎜)를 뒷채움하며 동시에 양수작업을 병행한다.


(11) 케이싱 인발

  2m 케이싱을 기 설치된 케이싱 상단에 연결하고 오실레이터 설치 후 케이싱을 인발.

  ☞ Bolt Type인 경우 Key Type에 비해 30~40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




 

  

7. 시공관리 및 사례


7.1 RCD 굴착수직도 관리


(1) 케이싱 수직도 조정

  트랜싯을 이용하여 수직도를 관찰하며 케이싱 설치 작업을 실시하나 각 케이싱과 케이싱간의 조인트에서 오차가 발생하므로 케이싱 설치 완료후 오실레이터를 이용하여 케이싱을 약 20cm정도 들어올린후 RCD 본체를 설치하여 굴착한다.

  효과 : 각 케이싱간의 어그러짐을 추스리는 효과가 있다.

  결과 : RCD 굴착중 케이싱 침하가 발생하나 여굴등으로 인한 시공상 문제점을 발생하

         지 않으며 굴착수직도를 유지하는데 유리하다.


(2) Stabilizer 장비 조합

  RCD 장비는 굴착축 및 수직도 용도로 Drill rod 및 Stabilizer("A","B","C" Type)를 사용하는데 굴착수직도 관리측면에서 『Drill Rod 조합길이 9m마다 Stabilizer "A"를 반드시 연결』해야 한다.

  ※Stabilizer명칭 및 설치 부위

      "A" TYPE = Drill Rod Stabilizer

      "B" TYPE = Heavy Duty Stabilizer

      "C" TYPE = Drum Stabilizer


(3) 운전공의 기능 및 Ream작업

  수직도 관리를 위해서는 운전공의 기능이 가장 중요하며 RCD 굴착을 시작할 때 Ream작업을 확실히 해야 한다. Ream 작업이란 RCD의 Bit Body가 Stable한 상태가 될 때까지 천천히 회전시키면서 자리를 잡는 작업으로 Ream 작업을 부실하게 하였을 경우 굴착수직도에 큰 오차가 발생하며 이 상태로 계속 굴착하였을때는 굴착수직도 조정이 거의 불가능하게 된다. 초기 굴착시 반드시 Ream작업의 수행 유무를 파악하여야 하며, Ream 작업이 끝난후에는 풍화암 및 연암층에서 R.P.M 및 Master의 압을 높여 굴착을 하고 보통암층이 나올때부터는 R.P.M. 및 Master의 압을 낮추어 굴착 한다. 이러한 작업은 운전공의 경험에 의존하게 되므로 운전공의 기능 숙련도가 중요하다.


(4) RCD 본체의 수평상태 유지

  RCD 본체를 케이싱 상단에 거치할 때 반드시 RCD 본체의 수평상태를 점검하여 조정한다. RCD 본체가 수평을 이루지 않을 경우 만족할 만한 수직도를 얻기 어려우므로 RCD를 거치한 후 반드시 수평자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장비의 수평상태를 확인 및 조정한다.


(5) KODEN을 이용한 수직도 관리

  선행굴착 종료후 1차 KODEN측정을 실시하고, RCD 굴착종료후 2차 KODEN측정을 실시.


※ RCD Deviation Concept

☞ 각 DIA(ψ1500, ψ2000)별로 단면의 핵에 70% 안으로 들어오면 정상적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단면의 핵에 인접하거나 핵을 벗어나고 Column 및 철근망의 피복이 확보된 경우 별도의 구조계산을 실시하여 작업상태에 적합한 강도의 콘크리트를 타설하거나 철근망을 보강한다.

☞ 주의할 사항은 각 Column이 받는 하중이 다르므로 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Column(Core 부분)에 대해서는 단면의 핵만 계산해서는 않되며 반드시 별도의 구조검토를 실시하여야 한다.

☞ DIA별 단면의 핵(e=D/8)

     ψ1500  ⇒ 18.75cm

     ψ2000  ⇒ 25.00cm


6.2 RCD 콘크리트 타설


  RCD 굴착완료 후 트레미관를 이용하여 수중 콘크리트 타설을 실시하여야 하는데 굴착심도가 깊을 경우 트레미관의 누수 및 공기유입으로 인한 골재분리 등으로 트레미관이 막혀 품질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1) 고무공을 이용하는 방법

  골재분리를 방지하기 위해 󰍋��150mm의 고무공을 트레미관에 넣고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공을 넣으면 콘크리트 타설시 콘크리트 낙하압에 의해 공이 밑으로 밀려내려가면서 트레미관 내부의 물을 밀어내기 때문에 콘크리트의 골재분리를 방지할 수 있으며 타설후 공이 물에 떠오르는지의 여부로 콘크리트 타설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Tremie Holder개조 및 Joint 방수처리

  Tremie Holder의 O-ring 홈을 2개소로 만들어 설치하여 물과 공기의 유입을 1차로 차단하고, 2차로 각각의 Tremie Holder Joint에 폐타이어 튜브를 잘라 여러겹으로 감아주면 차수효과가 우수하다.


(3) 트레미관 조인트 최소화

  지하연속벽이나 RC기초에 사용하는 트레미관의 직경은 10"이나 철골을 이용한 RCD (SRC구조)에 사용하는 트레미관는 시공상의 이유로 8" 고강 파이프를 사용한다. 연속벽이나 RC기초 시공시에는 주로 3m 길이의 트레미관를 연결하여 사용하지만 철골을 이용한 RCD기초에서는 조인트를 통한 누수 및 공기차단을 목적으로  굴착심도에 적합하게 파이프를 길게 용접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콘크리트 타설 방법

  트레미관 직경이 상대적으로 작은 이유로 콘크리트 타설시 Hopper에 직접 과다하게 타설하면 트레미관 내의 공기가 압축되면서 트레미관이 막히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므로 콘크리트가 Hopper 내에서 회전하면서 들어가게 하면 공기가 압축되지 않아 트레미관이 막히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콘크리트가 회전하며 들어가게 하는 방법은 레미콘 차량 슈트(Shoot)에서 소량의 콘크리트가 떨어지게 조절하고 이때 콘크리트가 떨어지는 위치에 삽을 가져다 대어 삽에 부딪치고 Hopper를 따라 트레미관 내로 들어가게 유도하면 된다.


(5) Air Hose를 이용한 방법

  위의 (3)에서 언급한 바 압축공기로 인한 트레미관의 막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또다른 방법은 (3)의 방법대로 콘크리트 타설을 하였는데도 트레미관이 막히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트레미관 건입시 1"(or 2") 편사호스를 같이 건입하여 콘크리트 타설 심도에 맞춰 올려서 트레미관 내에서 형성되는 압축공기가 트레미관 밖으로 빠져나오게 하는 방법이다.


(6) 콘크리트 타설중 트레미관이 막힌 경우 해결책

  일반적으로 트레미관를 올렸다 내렸다 해서 뚫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을때는, 트레미관를 완전히 빼내어 막혀있는 콘크리트를 제거하고 그 시점까지 타설된 Con'c Top Level에 4" Toe Grouting Pipe 1본을 설치한 후 같은 Level에 트레미관를 설치하여 콘크리트 타설을 요구하는 심도까지 타설하여 종결시킨 후 추후 Toe Grouting을 실시하면 기초의 강도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6.3. BG50 & HAMMER GRAB 작업비교



  필자가 시공한 현장에서는 공사 초기에 BG50이라는 장비를 RCD 장비 대용으로 사용하였으나 연암층부터 굴착효율이 현저하게 저하되어 RCD 장비로 대체하였다. BG50 장비는 원래 용도가 ALL  CASING 공법에 사용되는 장비로 토사층에서는 굴착효율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는 토사층 굴착에 있어 햄머그랩(HAMMER GRAB)과 비교하여 작업 특성을 비교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라며 장비의 선택은 각각의 용도에 맞게 시공자가 판단하여야 할 것이다.


 

BG50

HAMMER GRAB

작업방법

1. 굴착 POINT 선점후 원을 그린다.

2. BG50의 켈리바에 오우거를 장착하여 3~5m 굴착한 후 백호로 되메우기

3. 굴착 위치에 원을 그리는 작업 반복

4. 케이싱 슈를 연결하고 오우거로 굴착하면서 케이싱을 압입하는 작업을 병행. (선굴착 후압입)

5. 케이싱을 계속 연결하면서 계획심도까지 상기 작업을 반복.

6. BG50으로 케이싱을 압입할 수 없는 심도부터 먼저 굴착후 오실레이터로 적정 심도까지 케이싱 압입

1. 굴착 POINT선점후 사각형을 그린다.

2. 백호로 3~5m 굴착한 후 되메우기

3. 굴착 POINT선점후 원을 그린다.

4. 오실레이터 설치 후 케이싱 슈를 일정심도까지 압입한 후 햄머그랩 굴착. (선압입 후굴착)

5. CASING을 계속 연결하면서 계획심도까지 상기 작업을 반복.

 

수직도측정

운전석에 내장된 센서로 조정을 하나 정확성이 부족하여 트랜싯과 병행

트랜싯

장점

굴착속도가 빠르다.

대심도 굴착에 유리(“연암”까지)

작업인원이 적다.(운전원 1인, 보조공 1인)

 “선압입 후굴착 방식”이므로 케이싱의 주변 지반이 교란되지 않아 주면마찰력이 우수하여 RCD 본체를 탑재하여도 케이싱의 침하 및 주변 지반붕괴 발생하지 않음.

단점

“선굴착 후압입 방식”이므로 굴착하면서 교란된 지반에 케이싱G을 압입하므로 주면마찰력이 저하되어 RCD 본체를 탑재하였을시 케이싱 침하 및 주변지반 붕괴 발생

굴착속도가 느리다.

대심도 굴착 불리(“풍화암”까지)

작업인원이 많다.(운전원1인,보조공2인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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