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러보기/신이 내린 보약

간경화에도 적당한 운동을

dalmuli 2006. 7. 26. 08:22
간경화 초기 입니다.


간수치가 110~120 나왔습니다.
간수치를 낮추는 방법좀 가르쳐 주세요. 그리고 음식은 어떤 것을 먹으면 좋으까요>? 과일은 어떤것을 섭취하면 좋을지 조언좀 해주세요.


    ▶ 문의에 대한 답변

  관리자

답변
운동요법
(1) 운동기본 지침
간장병 예방과 치료에도 적당히 운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도 간장병에는 운동은 권하지 않는 것이 상식으로 되어 있지만, 이는 수정되어야 할 사항이다.

흔히 간장병에 운동을 권하지 않는 이유는 무리한 활동이 간으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키고 손상된 간이 재생하는 데 제약을 주게 되어 병의 경과를 나쁘게 하거나 재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밝혀진 바에 따르면,

절대 안정보다 가벼운 운동이 오히려 간염 등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 가벼운 운동을 하면 근육들이 수축하게 되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서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쓰고 남은 여러 가지 노폐물, 수분들을 즉각즉각 처리할 수 있게 되고 그만큼 간의 부담을 줄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 운동요법
주로 빠르게 걷기, 조깅, 등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폐기능이 좋아지고 몸의 구석구석에까지 산소가 전해져 병에 대한 저항력이 생긴다.

간장병의 운동요법은 서서히 체력을 길러나가는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자기 페이스대로 운동량을 가감할 수 있어야 한다. 승부를 다투는 운동은 금물이다.

(3) 운동 시 주의사항

- 운동 중에 혈중 젖산농도가 올라간다면 하고 있는 운동이 너무 강한 운동임을 알고 수정해야 한다. 전문가의 운동 처방에 따라서 알맞게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심한 경우는 반드시 운동기능 검사를 받은 뒤 운동 처방에 따라 운동 치료를 해야 한다.

- 유산소 운동도 심하게 하거나 오래 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 자기 능력에 알맞는 운동을 조심성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음식물 대사가 간에서 이루어짐을 감안할 때 식사 직후 1시간 정도 쉬고 난 후 운동을 하는 것이 간을 위해 바람직하다.

- 복식 호흡이나 신진 대사를 원활히 하는 간단한 체조 몇 가지를 익혀 두었다가 때때로 실시하면 간질환으로 인한 피로감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


식이요법

간 질환의 가장 기본적인 식이요법 요령은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다. 전체 식사량 중에 탄수화물의 비율을 줄이고, 단백질이나 야채 과일 등은 늘려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고 너무 지나치게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면 칼로리 과잉이 되어 비만증에 걸리게 되므로 그 양을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좋다.

술은 간질환 치료에 있어서 최대의 적이므로 멀리 해야 한다. 알코올만큼이나 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과로이다. 또 영양제나 드링크제, 보약을 남용해 간에 무리를 주는 것도 좋지 않다.

해열 진통제나 항생제, 먹는 무좀약, 결핵 치료제 등은 간에 해로운 대표적 약물이므로 이들을 무심코 복용하거나 남용해서는 안 된다.
또 사흘이 멀다하고 술을 마시고 과로하면서 일주일을 보내고 일요일에는 운동부족이라는 생각 때문에 힘든 등산을 한다든지 하면 쉽게 간을 상하게 되므로 생활을 바꾸는 노력이 간을 지키는 최상의 방법이다.



호기성 이란 무엇인가요?


  조성재

호기성이란 무엇인가요? 호흡에 관련있는것 같기도 하고요.
자세한 답변이 되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문의에 대한 답변

답변

호기성이란 산소를 좋아하며 산소가 있는 환경에서만 살 수 있는 세균의 총칭입니다. 호기성 세균은 산소 분압(혼합기체의 각 성분 기체가 전 용적을 차지하는 것으로 가정할 때의 압력)이 높아질수록 활발히 활동합니다.

호기성 세균은 산소가 있는곳에서 생육, 번식하는 세균입니다.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있는 환경에서 유기물들을 자신들의 물질대사에 이용합니다. 세균이 유기물 속에서 나온다기 보다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었을 때 증식력이 뛰어난 세균입니다.

협기성 세균에 대응되는 용어로 산소성세균이라고도 합니다. 호기성세균은 공기중의 유리산소를 이용하여 영양소를 산화 분해하고 이때 발생되는 에너지를 생활에 씁니다.

이와 같은 에너지 확득 과정을 산소호흡아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산소를 쓸 수 있는 것은 시토크롬계 효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호흡에 쓰이는 영양소로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있으며 분해산물로 이산화탄소와 물이 생성됩니다. 단백질이 쓰일 경우에는 이외에도 암모니아가 생성됩니다.

호기성 세균은 산소를 요구하는 정도에 따라 다은의 3종류로 구분됩니다. 즉, 산소가 있어야만 생육과 번식이 가능한 편성호기성세균, 산소의 량이 공기중의 산소량 보다 적은 곳에서 잘 생육하는 미호기성세균, 산소가 있는곳 또는 없는 곳에서도 생육이 가능한 통성협기성세균이 있습니다.

편성호기성세균에는 초산균, 고초균, 결핵균, 아조토박토 등이 있고 통성협기성세균에는 포도상구균, 대장균, 티퓨스균 등이 있습니다.




질문 : 전문 보디빌더들은 지방 섭취를 거의하지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살은 빠질것 같고, 근 섬세도는 더 나아지겠지요.하지만 인체 기본 영양소인데 안 좋을 것 같은데?
저도 요즘 몸을 쫌 키워 볼려는데 지방질 섭취가 조금 불편해서 ..그런데 몸에 안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려 봅니다.


답변 : 안녕하세요. 전문가 상담 관리자입니다.
전문 보디빌더들의 경우에도 시즌과 비시즌으로 나누어 식사를 조절하는데 비시즌의 경우엔 식물성 지방이나 어패류와 같은 불포화 지방이나 고단백질-저지방 닭고기와 같은 음식은 섭취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즉, 지방은 님의 말씀처럼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필수 영양소로서 이것이 없으면 비타민D가 흡수되지 않고 칼슘을 뼈나 치아에 공급할 수 없게 되고, .

또한 내장의 모든 기관의 보호 층이나 체열의 손실 방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꼭 섭취해야 할 영양소중의 하나이므로 전문 보디빌더가 아닌 님의 경우 자신의 몸이 살이 찐 상태가 아니라면 지방의 섭취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싶습니다.

대신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으로 지방섭취를 제한해주시는 것은 잊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추가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체육과학연구원
야옹 간경화라니 안됏군요.요는 위에 열거한대로 해도 좋아지지 않는다는겁니다. 만약 상태가 안좋아지면 한방치료로 해보는것도 좋습니다,,한방이라서 아무데나 가면 안됩니다,, 제가 한군데 추천해드리죠, 여기는 간 전문한의원입니다 다른건 안봐요. 간 만바요. 남산 1호터널 나와서 한남대교방향으로 가다보면 고가도로가 나오는데 고가 입구 우측편에 주유소바로옆 느티나무한의원 입니다. 여기서 간경화 간암 고쳤다는사람 많아요. 한번 가보세요.양방으루 간병 고쳤다는말 못들었는데... 더 진척되기전에 가보세요, 소문난 곳이에요. 07/26